메리골드 키우기_씨뿌리기 햇빛 흙 꽃피우기

peaceful_mind 2023. 4. 3. 13:21

메리골드 Marigold

메리골드는 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심어야 하는 한해살이 꽃입니다. 화려한 꽃을 초여름부터 늦가을까지 계속 피우고 꽃 향기가 환상적입니다. 메리골도 꽃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 꽃을 따다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채소처럼 음식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리골드 꽃은 차로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를 비롯한 다른 작물 중간중간에 메리골드를 심으면 해충의 접근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메리골드 꽃

 

메리골드는 우리나라에서 다양하게 불립니다. 메리골도, 매리골도, 마리골드 모두 Marigold를 일컫는 말입니다.

 

메리골드는 키가 작고 꽃 크기도 작은 프렌치 메리골드와 키가 크고 꽃 크기도 큰 아프리칸 메리골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씨앗을 구입하기 전 용도에 맞는 품종인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리골드는 씨앗을 파종한 후 싹이 나면 원하는 장소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정원이나 밭에 다른 작물과 함께 심어도 좋고 화분에 심은 후 옆에 두고 감상하셔도 좋습니다. 메리골드를 심고 키우는 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리골드 씨 뿌리기

메리골드 씨앗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도 있고 지난해 키운 후 받은 씨앗을 사용해도 됩니다. 씨를 뿌려서 싹을 틔우기까지 다음 순서를 따릅니다.

① 발아용 흙을 모판에 준비하고 메리골드 씨를 뿌린 후 흙으로 얇게 덮어줍니다. 그리고 물을 듬뿍 줍니다. 

② 씨를 뿌린 모판흙은 항상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플라스틱이나 비닐을 덮어주면 습도가 유지되고 흙이 마르지 않아 싹을 틔우는데 유리합니다.

③ 씨를 뿌린 지 일주일 정도 지나면 싹이 올라옵니다.

④ 메리골드가 5㎝ 정도 자라면 원하는 곳으로 옮겨 심을 수 있습니다.

⑤ 옮겨 심을 때 메리골드 사이에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키가 작은 프렌치 메리골드는 15~20㎝, 키가 큰 아프리칸 메리골드는 30㎝ 정도 간격을 둡니다.

⑥ 옮겨 심은 후 물을 충분히 줍니다. 볏짚 등으로 흙을 덮어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메리골드 키우기

메리골드는 잘 관리하면 이른 여름부터 가을까지 계속 꽃을 피웁니다. 메리골드는 꽃을 피우면 따서 요리에도 사용하고 차로 만들어 마셔야 또 새로운 꽃을 계속 피웁니다. 꽃이 아까워서 그대로 두면 꽃을 더 이상 피우지 않고 씨앗을 만드는데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한여름 뜨거운 햇빛을 보면 꽃을 덜 피우지만 서늘해지면 다시 왕성하게 꽃을 피웁니다. 키우는 것도 특별히 힘들지 않습니다. 여러모로 좋은 꽃입니다. 늦가을에 피는 꽃을 따지 않고 씨앗을 받아 다음 해에 심으면 됩니다.

 

메리골드 화분(파이어볼)

 

 

◇ 햇빛

햇빛이 많이 비추는 양지바른 곳이 가장 좋습니다. 화분에 키울 때도 햇빛을 가장 많이 받는 곳에 두면 좋습니다. 그늘에 두면 웃자라고 꽃을 많이 피우지 않습니다.

◇ 흙

메리골드는 산성이 강한 흙만 아니면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물 빠짐이 잘 되는 중성 또는 약산성 흙이 좋습니다.

◇ 물 주기

메리골드를 옮겨 심은 후 뿌리를 내리기까지 주기적으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는 주기는 온도와 날씨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운 날에는 거의 매일 물을 주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린 후 물 주는 주기를 늘려갑니다. 뿌리가 내린 후에도 비가 오지 않으면 1주일에 한두 번 물을 주면 훨씬 많은 꽃을 피웁니다.

◇ 비료

메리골드는 아주 척박한 땅이 아니면 특별히 비료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