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시각

뇌를 바꾸는 감사 일기, 회복탄력성 높인다

peaceful_mind 2023. 11. 26. 19:00

감사일기는 알게 모르게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허핑턴 포스트 회장 아리아나 허핑턴(Arianna Huffington), 영화배우 엠마 왓슨(Emma Watson) 등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감사일기를 쓰고 있고 그 효과를 증언하고 있습니다.

 

감사일기는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의 하나로 꼽힙니다. 외국에서는 감사일기를 그래티튜드 저널(Gratitude journal) 또는 땡큐 저널(Thank you journal)이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언급한 셀렙을 비롯 수많은 사람들이 감사일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미국 아마존 닷컴에서도 그래티튜드 저널은 가장 많이 팔리는 저널 중 하나로 꼽힙니다.

 

감사노트 예

 

 

감사일기 쓰는 법

감사일기는 하루 5분 정도만 투자하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뇌가 감사한 기억을 간직한 채로 수면에 들면 효과가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감사일기는 하루 중 고마움을 느낀 일을 3개에서 5개까지 작성합니다. 번호를 매기고 각각 한 문장, 또는 두 개의 문장으로 감사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작성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일 잠을 자기 전 5분여 동안 하루 중 감사함을 느꼈던 일 3~5가지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 내용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 A가 도와줘서 감사함" 대신에 "친구 A가 무거운 박스를 아파트 1층에서 2층까지 나르는 것을 도와줘서 감사함"이라고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 평소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일들도 알고 보면 감사해야 할 일들이 많음. 이들을 찾아서 적습니다.

- 되도록이면 다른 사람에 대해 적는 것이 좋지만 자연 현상이나 동물에 대해 적어도 좋습니다.

- 감사노트를 작성할 때 감사하는 시점은 현재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했음" 또는 "고마웠음"이라고 적기보다는 "감사함"이라고 적는 것이 좋습니다.

- 감사노트는 휴대폰이나 컴퓨터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노트에 연필이나 볼펜으로 적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감사일기 효과를 믿는 사람 중 일부는 저녁 시간은 물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아침에 감사일기를 작성한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일기 효과

감사일기를 3개월 이상 꾸준히 작성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여러 학자들이 감사일기가 가지는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감사일기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여러 실험으로 확인되었고 여러 가지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여러 연구 눈문에 발표된 감사일기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긍정적인 사람으로 변합니다.

○ 미래가 밝을 것으로 예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잠을 잘 잡니다.

○ 행복을 느끼는 시간이 늘어나고 더 너그러운 사람이 됩니다.

○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 부정적인 감정 표현이 줄어듭니다.

○ 힘든 일을 극복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이것을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감사일기를 쓰기 시작한 지 두 달 정도 되었습니다. 감사일기를 작성하다 보니 평소 부정적인 생각을 주로 하던 뇌가 감사한 일이 있었는지 의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감사할 일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을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