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꽃기린 키우기_햇빛 흙 물주기 번식

peaceful_mind 2022. 12. 26. 21:23

꽃기린 Crown of thorns

꽃기린은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가 원산지인 다육식물입니다. 다육식물 특유의 두꺼운 잎도 좋지만 관리만 잘하면 일 년 내내 아름다운 포엽과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꽃잎처럼 보이는 꽃기린 꽃은 사실 꽃을 받치는 포엽에 색이 든 것입니다. 지금도 더욱 아름다운 꽃기린 꽃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꽃기린 꽃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는 모양이 기린을 닮았다고 해서 꽃기린이라는 예쁜 이름이 붙었지만 영어권에서는 Crown of thorns(가시왕관)이라고 부릅니다. 꽃기린 줄기에 돋아난 가시 때문입니다. 예수가 십자가에 매달릴 때 쓴 가시관을 꽃기린 줄기로 만들었다는 전설에서 비롯된 이름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확인되지는 안았습니다.

 

꽃기린은 원산지에서 90~180㎝ 까지 높이 자라지만 실내에서 키우면 50~60㎝까지만 자랍니다. 실내에서 키우더라도 여름철에는 밖으로 옮겨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면 실내로 옮겨야 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꽃기린은 독성물질을 함유하기 때문에 애완동물이나 사람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꽃기린 키우는 법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햇빛

다육식물인 꽃기린은 햇빛을 많이 받을수록 더 많은 꽃을 피웁니다. 온도가 올라가는 계절에는 직사광선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옮기는 것이 좋으며 실내에서 키울 때도 최대한 햇빛을 많이 받는 장소에 두어야 합니다.

꽃기린은 물 빠짐이 잘 되는 흙에 심어야 합니다. 의심스러울 때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다육식물용 흙을 주문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꽃기린 화분은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뿌리 덩이보다 많이 큰 화분을 고르면 물기를 머금어 뿌리가 썩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 주기

다른 다육식물과 마찬가지로 꽃기린은 물을 저장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때문에 물 주는 것을 잊어버리더라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오히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뿌리가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흙 표면 3cm 아래가 마른 후에 물을 충분히 줍니다. 물을 준 후 물 빠짐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온도와 습도

꽃기린은 18~25℃ 사이 따뜻한 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겨울철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꽃기린은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비료주기

봄에서 가을까지 식물용 액비를 구입하여 적정량의 50% 정도로 희석하여 한 달에 한번 정도 주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꽃기린 번식하기

꽃기린은 씨를 받아 심거나 꺾꽂이를 통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꺾꽂이를 하는 것이 훨씬 쉽고 시간이 덜 걸립니다. 꺾꽂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기린 가시

 

꺾꽂이를 할 때는 꽃기린 줄기에 달린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또 꽃기린은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장갑을 껴야 합니다. 꺾꽂이는 아래 순서로 합니다.

1. 오래된 가지보다는 초록색이 남아있는 비교적 새 가지를 선택합니다.

2. 잎이 있는 새 줄기를 10~15㎝ 길이로 자릅니다.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맽 위 잎 2~3개를 남기고 나머지 잎은 제거합니다.

4. 자른 가지는 3~5일 정도 그늘에서 페이퍼 타월 위에 둡니다.  이렇게 하면 자른 부위 상처가 아물어 꺾꽂이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5. 다육식물용 흙을 새 화분에 넣은 다음 막대기로 구멍을 낸 후 준비한 가지를 꽂은 후 흙으로 채웁니다. 심는 깊이는 2.5~5㎝로 합니다.

6. 흙에 물을 줍니다. 물을 5~7일에 한번 정도 주면 됩니다. 물을 주기 전 흙 아래 2~3㎝가 말랐는지 확인합니다. 꺾꽂이 화분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간접광이 있는 곳에 둡니다. 약 한 달 정도 지나면 뿌리가 나면서 새로운 잎이 납니다. 이때부터 직사광선을 보게 하면서 관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