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팔레놉시스 꽃이 지고 난 후 관리하는 법

peaceful_mind 2023. 1. 5. 10:30

팔레놉시스 Phalaenopsis 

팔레놉시스는 가장 인기 있는 서양난입니다. 나비를 닮은 꽃이 오랫동안 피어서 호접란이라고도 불립니다.

꽃대마다 크고 아름다운 꽃 여러 송이가 피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를 화사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분홍색 팔레놉시스 꽃

문제는 꽃이 지고 난 후 관리입니다. 꽃대만 남은 팔레놉시스는 더 이상 눈길을 끌지 못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잃어버리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꽃이 모두 떨어진 꽃대

 

 

그러나 관리만 잘하면 팔레놉시스는 매년 한두 차례 새로운 꽃을 피웁니다. 꽃이 다 떨어진 후에도 애정을 가지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팔레놉시스 관리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팔레놉시스 기르기, 호접란 꽃 피우는 방법

팔레놉시스(Phalaenopsis)는 동남아시아와 호주가 원산지인 난과 식물입니다. 꽃이 나비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호접란(胡蝶蘭)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화려한 꽃이 오랫동안 피고 비교적 키우기

avocadoandbanana.tistory.com

 

자 이제 꽃이 지고 난 후 앙상해 보이는 꽃대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팔레놉시스 꽃대 관리

꽃이 다 지고 난 후 앙상하게 남은 꽃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꽃대 눈을 찾은 후 자름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꽃이 다 지고 난 꽃대를 적절한 위치에서 자르는 것입니다. 어디가 적절한 위치일까요? 꽃이 다 떨어진 꽃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중간쯤에 눈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훗날 이곳에서 가지가 나와 새로운 꽃을 피웁니다. 이곳에서 1㎝ 위쪽에 소독한 가위나 칼로 잘라주면 됩니다.

난초가 꽃을 피우는 것은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일입니다. 난초 뿌리가 튼튼해져 꽃을 피울 여력이 있으면 꽃대 가지가 자라나 새로운 꽃을 피울 것입니다.

 

눈에서 자란 꽃대에서 맺힌 꽃봉오리

 

 

② 꽃대 전체를 제거

두 번째 방법은 꽃대 전체를 잘라 제거하는 것입니다. 꽃대 밑동을 소독한 칼이나 가위로 잘라냅니다. 이렇게 하면 난초는 영양분을 뿌리를 튼실히 성장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어린 팔레놉시스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뿌리가 건강하고 튼튼하면 다음 해에 보다 크고 아름다운 꽃을 피울 것입니다. 꽃대를 자르는 위치는 가장 아래쪽 눈이 있는 위치 1~2㎝ 위입니다. 자칫 잘린 부분을 통해 세균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소독한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①번과 같이 꽃대 일부를 남기고 싶어도 어쩔 수 없이 꽃대 전체를 제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어떤 때는 꽃이 지고 난 후 꽃대 전체가 노랗게 마르거나 갈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꼭 질병에 걸리지 않아도 꽃대가 마르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어쩔 수 없이 꽃대 전체를 제거해야 합니다.

 

③ 꽃대를 그대로 보존

꽃대가 초록색일 경우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른 난초는 꽃이 지고 난 후 꽃대를 그대로 두어도 새로운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그러나 팔레놉시스는 그대로 두면 새로운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새로운 꽃은 꽃대 끝이 자라면서 다시 핍니다. 새로 피는 꽃은 크기도 작고 꽃 수도 적습니다. 팔레놉시스도 자신이 가진 에너지를 꽃을 피우는데 쓰기 때문에 뿌리를 성장시킬 여유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팔레놉시스 꽃이 지고 난 후 꽃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꽃대가 초록색 일 경우 중간쯤 눈을 남겨두고 그 위에서 자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린 팔레놉시스일 경우 꽃대를 밑동에서 잘라내는 것이 뿌리 성장을 촉진시키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초록색 꽃대를 그대로 두는 경우 팔레놉시스가 한번 더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그러나 꽃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꽃대를 자를 때는 소독한 가위나 칼을 사용해야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균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계핏가루를 자른 부위에 뿌리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면봉에 살짝 묻힌 후 바르면 됩니다. 세균 침입을 막고 꽃대가 빨리 마르는 것을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