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 화려함을 더하는 디기탈리스 심고 가꾸기

peaceful_mind 2021. 11. 26. 22:24

디기탈리스(Digitalis purpurea)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화초입니다. 키가 1.5미터까지 자랄 정도로 크고 아주 많고 화려한 꽃을 사방으로 빙 둘러 피우기 피웁니다. 꽃 색깔도 흰색, 보라색, 분홍색 등으로 다양해 원하는 색으로 골라 심으면 정원에 화려함을 더해줍니다. 꽃이 만발한 해외 화원을 자세히 보면 꼭 디기탈리스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정원을 꾸미는데 빠져서는 안되는 꽃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색상의 디기탈리스
디기탈리스 꽃

디기탈리스는 영어권에서 foxglove라고 부릅니다. 여우가 발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 달라고 기도했더니 이 꽃이 다가왔고 꽃을 따다 발에 신었더니 소리가 나지 않아 닭을 마음껏 잡아먹었다는데서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디기탈리스 잎에는 심장 박동을 강력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디기탈리스에서 추출해서 만든 약이 디곡신(Digoxin)입니다.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부전이 있는 사람에게 처방되는 약입니다. 그러나 구토와 메스꺼움, 심장의 과도한 활동 등의 부작용이 있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용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디기탈리스 생육환경

디기탈리스는 햇빛이 잘 드는 곳이나 약간 가리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좋아하는 토질은 유기질이 풍부하고 물 빠짐이 잘 되며 약산성을 띤 모래흙입니다. 물 빠짐이 잘 되지 않으면 뿌리가 썩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디기탈리스는 가을이나 봄에 씨를 심어서 번식합니다. 가을에 파종할 때는 싹이 한겨울 추위에 동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보통 봄에 파종합니다. 봄에 씨를 심을 경우 첫해에는 잎만 나고 꽃을 피우지 않고 다음 해에 꽃을 피웁니다. 

 

디기탈리스를 정원에 심을 경우 포기 당 45cm 정도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또 키가 1미터 이상 자라기 때문에 이것을 감안하여 심는 위치를 다른 키 작은 꽃보다 뒤로 잡아야 합니다.

디기탈리스 심기

디기탈리스는 정원에 심을 수도 있고 화분에 심어서 집에서 키울 수도 있습니다. 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적절한 장소를 정합니다. 

2. 디기탈리스 씨를 키울 장소나 화분에 뿌리고 손으로 잘 눌러줍니다. 그리고 조심스럽게 물을 줍니다. 씨 위에 흙을 덮을 필요는 없습니다. 화분 크기는 직경이 20cm, 깊이 20c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디기탈리스 새싹

 

3. 씨앗이 발아하는 동안 계속 물을 주어 습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물은 보통 하루에 한 번 줍니다.

4. 발아 후 5cm 이상 자라면 흙을 짚이나 왕겨 등 멀치로 덮어 흙이 마르지 않고 잡초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디기탈리스 관리

디기탈리스는 햇빛이 잘 드는 곳이나 약간 가려주는 곳에 있어야 화려한 꽃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화분으로 키울 경우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물을 정기적으로 주도록 하고 물을 줄 때는 꽃 아랫부분에 뿌려줍니다. 어느 정도 크고 나면 물은 흙이 마를 때만 주도록 합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봄에 퇴비나 비료를 주는 줄 수도 있습니다. 단 비료가 잎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디기탈리스가 꽃을 한 번 피우고 지면 꽃대를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대를 잘라주면 가지가 나와 새로운 꽃을 피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