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로즈마리 키우는법_햇빛 물주기 흙 번식

peaceful_mind 2022. 4. 18. 23:50

로즈마리(rosemary)는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인 대표적인 허브식물입니다. 건조하고 날씨가 따뜻한 지중해 지역에서 올리브 나무와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식물로 꼽힙니다. 로즈마리는 특유의 향기와 맛을 가지고 있어 파스타나 육류 등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지중해 음식에 뿌려 먹습니다. 때문에 지중해 지역에서는 정원에서 키우면서 필요할 때마다 잎을 따서 사용합니다. 

 

로즈마리와 채소가 있는 가든

 

로즈마리는 건강에도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 항염증, 기억력에도 좋습니다. 로즈마리의 강한 향기는 모기 등 해충을 멀리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로즈마리 고향은 건조하고 따뜻한 지중해 연안입니다. 동절기 영하 이하로 떨어지는 우리나라에서 겨울을 나기 어렵니다. 부득이 로즈마리를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키워야 합니다. 지금부터 로즈마리 키우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로즈마리 키우는 법

따뜻한 햇빛을 듬뿍 받고 자라는 로즈마리를 실내에서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햇빛과 통풍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 햇빛

로즈마리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로즈마리 화분은 최대한 햇빛이 잘 드는 유리창 옆이나 거실에 두어야 합니다. 기온이 높은 계절에는 로즈마리 화분을 밖에 두고 햇빛을 쬐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햇빛을 충분히 받은 후 잠깐 그늘에 두어 로즈마리가 어두운 곳에 적응하는 시간을 준 후 실내로 들이도록 합니다. 햇빛을 받을 수 없는 환경이라면 실내에서 인공 빛을 보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LED 전등이 있으면 햇빛과 비슷한 스펙트럼의 빛을 제공합니다.

 

로즈마리 화분

◇ 통풍

로즈마리를 실내에서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통풍입니다. 바람이 거의 없는 실내에서 로즈마리를 키우면 흰 곰팡이를 비롯한 곰팡이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로즈마리를 키울 경우 통풍이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필요할 경우 선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습도

로즈마리는 10~27℃ 사이의 따뜻한 기온에서 잘 자랍니다. 이보다 온도가 낮아도 견딜 수 있지만 서리를 맞는 것은 로즈마리에게 좋지 않습니다. 햇빛을 보기 위해 집 밖에 두더라도 서리를 맞을 위험이 있을 때는 바로 실내로 옮겨야 합니다. 로즈마리는 건조한 기후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너무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슬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겨울철 난방기구 같은 아주 건조한 곳에 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로즈마리 흙

로즈마리는 물 빠짐이 잘되는 화분용 흙에서 잘 자랍니다. 질 좋은 화분용 흙에다 굵은 모래(마사토)나 펄라이트를 섞어서 심으면 좋습니다. 로즈마리는 약알칼리 흙에서 잘 자랍니다. 화분용 흙이나 굵은 모래 또는 펄라이트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검색 후 주문할 수 있습니다.

◇ 로즈마리 물 주기

로즈마리가 뿌리를 내린 후에는 약간 흙이 건조해도 잘 견디는 편입니다. 물 주기를 잊어서 생기는 문제보다 물을 너무 많이 줌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물을 주는 원칙은 "표면 흙 아래 2~3cm가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을 주되 흙이 완전히 마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 로즈마리 분갈이

로즈마리는 현지에서 키가 2m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키울 경우 가지치기와 화분 크기를 조절함으로써 로즈마리 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를 키우는 사람들은 때때로 로즈마리 잎을 뜯어다 음식에 넣어서 먹는 것을 즐깁니다. 이 경우 비료를 주기보다는 매년 분갈이를 하면서 영양분이 풍부한 새 흙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마리 키가 커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분갈이를 하면서 뿌리를 잘라주면 됩니다. 로즈마리를 크게 키우려면 분갈이를 하면서 큰 화분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분갈이를 하면서 흙을 교체하는 것은 혹시 있을 수 있는 화분 속 물길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길은 물을 줄 때 흙이 골고루 적셔지지 않고 물이 빠르게 흘러내리는 공간을 말합니다.

◇ 로즈마리 번식

로즈마리는 꺾꽂이를 통해 쉬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1. 봄이나 여름에 로즈마리 가지 끝을 10cm 길이로 자릅니다. 아래쪽 잎 1/4 정도를 제거합니다.

2. 화분이나 상자에 꺾꽂이용 모래흙을 담습니다.

3. 준비한 꺾꽂이 가지 아래쪽에 발근제를 바른 후 모래에 꽂습니다. 발근제는 꼭 바르지 않아도 됩니다.

4. 꺾꽂이용 모래흙은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5. 꺾꽂이용 화분이나 상자 위를 투명 비닐로 덮어주면 좋습니다. 

6. 꺾꽂이한 화분이나 상자는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곳에 둡니다.

로즈마리 가지를 꺾은 후 물꽂이를 해도 됩니다. 뿌리가 나면 화분에 심으면 됩니다. 꺾꽂이나 물꽂이를 한 후 2~3주 정도 지나면 뿌리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