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라벤더 키우기_햇빛 물주기 가지치기 번식

peaceful_mind 2022. 4. 21. 14:21

라벤더(Lavender)는 아마도 로즈마리와 더불어 가장 있기 있는 허브 식물일 것입니다. 두 식물 모두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이고 햇빛을 좋아하며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 닮았습니다. 라벤더는 로즈마리에 비해 온도가 낮은 지역에서도 잘 견디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잉글리시 라벤더는 겨울 추위도 견딜 수 있어 실내는 물론 야외에 심어도 됩니다. 프렌치 라벤더나 스페인 라벤더는 종류에 따라 추위에 견디는 정도가 다르니 구입할 때 확인해야 합니다. 

 

라벤더

 

라벤더는 은색이 감도는 듯한 초록색 잎과 보라색 꽃이 아름답습니다. 잎을 쓰다듬으면 은은하게 상큼한 냄새도 나고 독특한 꽃 향기는 정신을 맑게 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라벤더 꽃에서 추출한 오일은 불안장애, 항곰팡이, 수면장애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이 라벤더를 너무 많이 먹으면 구토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지금부터 라벤더 화분을 실내에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라벤더 화분 키우기

라벤더를 실내에서 키울 때는 햇빛과 물 주기에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하면 예쁜 보라색 꽃을 감상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 햇빛

라벤더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햇빛을 많이 받아야 건강하게 자랍니다. 라벤더 화분은 집안에서 가장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남쪽 창이 가장 좋고 날씨가 좋을 경우 베란다나 집 밖에 화분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햇빛은 하루 6시간 이상 보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꽃을 피우지 않거나 웃자랍니다.

◇ 흙

라벤더는 물 빠짐이 잘 되는 흙에 심어야 합니다. 일반 화분용 흙을 사용할 경우 모래(마사토)와 석회(Lime) 한두 스푼을 섞어서 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래를 넣으면 물 빠짐이 잘 되고 석회를 넣으면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라벤더는 중성이나 약 알칼리성 흙에서 잘 자랍니다. 달걀 껍데기를 화분 위에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라벤더에게 필요한 흙이나 모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쉽게 주문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화분

 

 

◇ 온도

라벤더는 종류에 따라 견딜 수 있는 온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원래 지중해 연안 산에서 잘 자라던 식물로 일교차가 커도 잘 견디는 편입니다. 오히려 일교차가 어느 정도 있어야 튼튼해지고 꽃을 잘 피웁니다. 잉글리시 라벤더나 일부 프렌치 라벤더는 물 빠짐만 잘 되면 영하에서도 견딜 수 있습니다. 라벤더를 구입할 때 어떤 종류인지, 어느 정도 낮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습도

라벤더는 습한 곳보다는 건조한 것을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다른 실내 식물을 키울 때처럼 스프레이를 뿌릴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잉글리시 라벤더는 다습한 환경을 싫어하므로 여름 장마철에 통풍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통풍

공기가 잘 통해 야 라벤더가 건강하게 자랍니다. 화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화분 사이사이 어느 정도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곰팡이가 낄 수 있습니다. 햇빛이 잘 보이는 유리창 옆에 두고 유리창을 조금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라벤더 물 주기

라벤더에 물을 주기 전에 화분 흙 아래 2~3cm가 마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물을 너무 자주 주면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또 물을 줄 때는 화분 흙에 물을 줘야지 라벤더 잎에 물이 닿도록 하면 좋지 않습니다. 물을 줄 때는 화분 흙 전체에 골고루 주도록 합니다.

◇ 라벤더 비료주기

라벤더가 성장하는 봄 여름철에 한두 달에 한번 정도 액비를 희석하여 비료를 줍니다.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있는 비료를 구합니다. 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꽃을 잘 피우지 않습니다. 복합 액비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라벤더 가지치기

라벤더를 예쁘고 깔끔한 모양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에 한두 번 가지치기가 필요합니다. 라벤더 가지치기는 꽃이 시드는 가을에 하면 좋습니다. 꽃을 수확한 후 작은 주머니에 넣고 가까이 두면 좋은 향기를 뿜어냅니다.

 

어린 라벤더 가지치기

 

라벤더 가지치기를 과감하게 합니다. 라벤더를 자세히 보면 초록색의 대가 있고  아래쪽은 나무와 같은 갈색으로 변하는 대가 있습니다. 가지치기는 갈색 대 바로 위에까지 과감하게 해도 됩니다. 가지치기를 하면 라벤더는 이듬해 더 많은 가지를 생산합니다. 어린 라벤더라면 위쪽에서 1/3 정도를 잘라내고 어느 정도 성장한 라벤더는 2/3 정도를 잘라냅니다.

◇ 라벤더 번식

라벤더는 가지를 잘라서 심는 꺾꽂이를 통해 쉽게 번식할 수 있습니다. 꺾꽂이는 성장이 활발한 봄이나 여름에 합니다. 가지를 자를 때는 길이가 약 10cm, 아래쪽에 갈색 부분이 약간 포함되게 자릅니다. 초록색 가지를 사용하면 삭아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꽃봉오리가 포함된 가지를 선택한 경우 꽃봉오리를 제거합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쪽 약 절반 정도 되는 부분의 잎을 제거한 후 모래흙에 꽂고 모래를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되 밝은 곳에 둡니다. 3~4주 정도 지나 어느 정도 뿌리가 자라면 새로운 화분에 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