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꽃 향기 진한 분꽃나무 심고 가꾸기

peaceful_mind 2022. 1. 5. 22:54

분꽃나무(Viburnum carlesii)는 인동과에 속하는 잎이 넓은 낙엽수입니다. 다 자라면 키가 2미터 정도로 적당한 데다 나무 모양이 균형을 이루어 아름답고 진한 꽃 향기가 널리 퍼지는 매력이 있어 정원수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분꽃나무

 

분꽃나무는 서해안과 남부지방에서 자생하는 우리나라 고유종입니다. 영어권에도 Korean spice viburnum라고 부를 정도로 우리나라 고유종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꽃향기가 강하기 때문에 Fragrant viburnum(향기 나는 분꽃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분꽃나무 꽃은 4월에 피는데 꽃망울이 빨갛게 나온 후 꽃이 피면서 색이 점점 옅어지면서 하얀 게 변합니다.

 

분꽃나무 꽃망울과 꽃

 

추운 날씨에서도 잘 견디고 염분에도 강하기 때문에 바닷가나 내륙 할 것 없이 우리나라 어느 지역에서도  키울 수 있는 나무입니다. 분꽃나무를 심고 가꾸는 법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좋아하는 생육환경

분꽃나무는 자연 상태에서 햇빛이 잘 드는 산허리에서 잘 자랍니다. 물 빠짐은 잘 되지만 물기를 어느 정도 머금는 비옥한 땅을 좋아합니다. 

◇ 좋아하는 흙

분꽃나무는 영양분이 풍부하지만 물 빠짐이 잘 되는 약산성 땅을 좋아합니다. 흙에 너무 많은 물기가 있으면 잘 자라지 모합니다. 

◇ 햇빛

분꽃나무는 반 그늘이 지는 곳도 견딜 수 있지만 최대한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심어야 건강하게 자랍니다.

 

분꽃나무 꽃은 깔대기처럼 생겼습니다.

◇ 물 주기

처음 나무를 심은 후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자주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일주일간 매일 물을 주고 점점 물 주는 주기를 줄여갑니다. 뿌리를 내린 후에는 날씨에 따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더운 여름 가뭄이 지속되면 물 주는 횟수를 늘립니다. 

◇ 온도와 습도 

분꽃나무는 온도 편차가 심해도 잘 견디는 편입니다. 습도 변화에도 적응이 잘 되는 나무입니다. 우리나라 전역 정원에 심을 수 있습니다.

◇ 비료주기

분꽃나무는 일 년에 한 번 봄에 천천히 녹아드는 완효성 비료(slow-release fertilizer)를 주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늦여름에 비료를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늦여름에 비료를 주면 나무가 새로운 가지를 낼 수 있는데 어린 가지가 서리를 맞으면 손상을 입기 때문입니다. 완효성 비료는 인터넷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미리 차분하게 살펴본 후 적절한 제품을 주문하면 됩니다.

 

 

◇ 가지치기

분꽃나무 꽃은 지난해 자란 가지에서 핍니다. 가지치기는 꽃이 지고 난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는 심하기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죽은 나무나 나주 중심부로 향하는 가지, 밑동에서 자라는 가지는 잘라 내도록 합니다.

분꽃나무 심기

분꽃나무는 성장이 비교적 더딘 편입니다. 심은 후 겨울이 되기 전까지 충분히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봄에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카오를 비롯 여러 배송업체를 통해 분꽃나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분꽃나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심습니다.

1. 햇볕이 잘 들고 물 빠짐이 잘 되는 곳을 먼저 선정합니다. 겨울철 건조한 찬바람을 막아주는 곳이 좋습니다. 흙이 맞지 않으면 퇴비 등을 뿌려 토양을 개선합니다.

2. 삽으로 나무뿌리를 싸고 있는 흙 너비의 2배 이상되는 구멍을 팝니다. 

3. 조심스럽게 구입한 분꽃나무를 화분에서 분리합니다. 뿌리와 흙이 비닐로 쌓인 경우 비닐을 벗겨냅니다.

4. 분꽃나무를 구멍에 넣고 파낸 흙을 퇴비와 섞은 후 구멍을 메웁니다. 화분 흙 높이와 뒤덮는 흙 높이를 같게 합니다. 섞는 퇴비 비율은 흑 상태에 따라 약 10~20%로 합니다. 흙을 덮을 때는 꾹꾹 눌러줘야 에어포켓이 생기지 않습니다. 

5. 나무 주변을 볏짚이나 나무껍질 등 멀치로 덮어준 후 물을 충분히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