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사막의 장미 아데니움 키우기_햇빛 흙 물주기 번식

peaceful_mind 2023. 3. 31. 19:01

사막의 장미 아데니움

화려하면서도 이국적인 식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사막의 장미를 키워볼 만합니다. 생물학적 분류(학명: Adenium obesum)에 따라 아데니움(Adenium)이라고도 불립니다. 줄기와 가지가 프랜지 파니와 같은 모습으로 자랍니다. 잎이 두껍지 않지만 아래쪽에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는 괴근(caudex)이 있는 다육식물입니다. 줄기 아래쪽 괴근을 키워 분재로 가꾸는 사람이 많습니다.

 

붉은 꽃을 피운 사막의 장미
분재처럼 키운 사막의 장미

 

 

 

사막의 장미는 아프리카와 중동지역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항상 따뜻한 환경에서 키우도록 해야 합니다. 온도가 10℃ 이하로 떨어지는 곳에 방치하거나 서리를 맞으면 영영 이별할 수 있습니다. 사막의 장미는 여름에 꽃이 피며 가을이 되면 잎이 떨어져 가지만 남습니다.

 

사막의 장미는 보라색 또는 붉은색의 화려한 꽃을 피웁니다. 꽃 크기는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식물은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아기가 있는 가정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사막의 장미 키우기

사막의 장미 아데니움을 키울 때는 온도 관리와 물 주기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물 주기는 나무가 성장하고 꽃을 피우는 봄 여름과 휴면기에 들어가는 가을 겨울이 완전히 달라져야 합니다. 사막의 장미를 새 화분에 심을 때는 괴근을 땅 아래 묻지 않도록 합니다.

◇ 햇빛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 사는 식물답게 햇빛을 많이 받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집에서 가장 많은 햇빛을 들어오는 곳에 사막의 장미 화분을 둡니다.

◇ 흙

이름이 의미하듯 사막의 장미는 약산성의 모래흙에서 잘 자랍니다. 선인장용 흙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높이 키운 사막의 장미

 

 

 

◇ 물 주기

계절에 따라 온도에 따라 물 주는 주기가 달라져야 합니다. 식물이 성장하는 봄부터 초가을까지는 물을 줄 때는 충분히 주고 흙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물을 줍니다. 물을 줄 때마 물 빠짐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뿌리가 물에 잠길 경우 썩기 쉽습니다.

가을이 되면 잎이 떨어진 후 휴면기에 들어갑니다. 이 때는 성장을 멈추기 때문에 물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한 달에 한번 정도 물을 주면 충분합니다. 물을 줘야 하는지 의심스러우면 나무 아래 괴근을 관찰합니다. 괴근이 아직 부풀어 있다면 식물이 충분히 많은 물을 품고 있다는 뜻입니다.

◇ 온도와 습도

사막의 장미가 좋아하는 온도는 18~32℃입니다. 10℃ 이하로 떨어지거나 서리를 맞으면 살아남기 어려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최대한 따뜻한 기온을 유지해야 건강하게 자랍니다.

사막의 장미는 원래 건조한 지역에서도 잘 견디는 나무입니다. 특별히 습도를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

◇ 비료

봄부터 여름까지 한 달에 한번 정도 액비를 희석해서 주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을부터 겨울까지는 비료를 주면 안 됩니다.

◇ 번식

사막의 장미는 꺾꽂이를 하거나 씨를 심어 번식할 수 있습니다. 꺾꽂이로 번식할 경우 나무 아래쪽에 괴근이 생기지 않습니다. 

꺾꽂이를 할 경우 나무 진액이 묻지 않도록 장갑을 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가지를 12~15㎝ 길이로 자른 후 하루나 이틀 말립니다. 그리고 발근제를 바른 후 모래흙에 심습니다. 흙이 촉촉하게 유지되도록 물을 춥니다. 뿌리는 꺾꽂이 후 한 달 정도 지나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