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식충식물 네펜데스 키우기_햇빛 흙 습도 온도

peaceful_mind 2022. 8. 19. 23:49

네펜데스 Nepenthes

네펜데스(Nepenthes)는 동물을 먹고 자라는 식충식물입니다. 네펜데스는 독특한 모양으로 생긴 포충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충낭 안쪽에 미끄러운 물질이 있는 데다 솜털이 아랫방향으로 나 있어 한번 빠지면 나오기 힘듭니다. 포충낭 아래쪽에는 포획된 동물을 소화시키는 액체가 고여있습니다. 이 액체가 빗물로 희석되는 것을 막기 위해 대부분 위쪽에 덮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인들은 17세기에 이 식물을 처음 보고는 원숭이 컵(monkey cups) 또는 항아리 식물(pitcher plant)라고 불렀습니다. 포충낭 안에 액체가 고여 있었고 이것을 원숭이가 마신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지만 아직도 원숭이 컵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아래 사진이 네펜데스 포충낭입니다.

 

네펜데스 포충낭

 

네펜데스 종류는 다양합니다. 조그만 벌레를 주식으로 하는 것부터 쥐를 통째로 포식할 정도로 큰 것도 있습니다. 네펜데스는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수마트라, 필리핀, 마다가스카르, 호주 북부 등 열대우림 지역에서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고온 다습한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지금까지 약 200여 종이 발견되었습니다. 크게 고산종(해발 1,500m 이상)과 저산종(해발 1,000m 이하), 그리고 중간지역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산종은 저산종보다 추위에 강합니다. 네펜데스 키우는 법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네펜데스 키우기

네펜데스는 집에서 키우려면 원산지와 비슷한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네펜데스를 키울 때 중요한 것은 적절한 빛,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햇빛

현지에서 네펜데스는 열대우림지역 큰 나무 아래에서 자랍니다. 나뭇잎이 뜨거운 태양을 자연스럽게 막아줍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되 밝은 곳에 둡니다. 인공 빛을 쬐어주어도 잘 자랍니다. 보통 고산종보다 저산종이 더 많은 빛을 받습니다.

◇ 흙

네펜데스는 포충낭에 빠진 동물을 소화시켜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때문에 뿌리가 보잘것이 없고 흙에 영양분이 많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가능하면 네펜데스용으로 만들어진 흙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는 직접 네펜데스용 흙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펄라이트와 물이끼(수태), 그리고 난초용 나무껍질(바크)을 섞어주면 좋습니다.

 

네펜데스 화분

 

 

◇ 습도

높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네펜데스를 잘 키우는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네펜데스를 키울 때는 습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습도가 충분하기 않으면 포충낭이 말라버리고 성장이 지체됩니다. 네펜데스가 좋아하는 습도는 70~85%입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스프레이를 뿌려줘야 합니다.

◇ 온도

네펜데스는 사는 지역에 따라 적정온도가 약간 다릅니다. 고산종은 저산종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잘 견딥니다. 네펜데스 적정 생육 온도는 고산종의 경우 낮에는 24~26℃, 밤에는 12~16℃이고, 저산종은 낮 28~35℃, 밤 18~24℃입니다.

◇ 물 주기

네펜데스는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물에 완전히 잠기게 해서는 안됩니다. 절대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네펜데스는 미네랄이 함유된 물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빗물을 받아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빗물이 없을 경우 정수된 물을 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