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릴리스 구근 화분에 심어 꽃 피우기

peaceful_mind 2023. 4. 16. 21:12

아마릴리스 Amaryllis

아마릴리스는 아프리카가 원산지이지만 우리가 흔히 보는 종은 남아메리카에서 교배한 종입니다. 아마릴리스는 수선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아래쪽에 늘어진 잎을 두고 우뚝 솟은 꽃대와 커다란 트럼펫 모양의 꽃이 강한 인상을 줍니다. 빨강, 핑크, 오렌지, 흰색 등 여러 가지 색상의 꽃을 피우는데 꽃은 직경이 15㎝까지 자랍니다.

 

아마릴리스 꽃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식물로 포인세티아가 꼽히지만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꽃을 활짝 피운 아마릴리스를 선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날짜를 잘 맞춰 관리하면 크리스마스 직전에 꽃을 피울 수 있고 꽃도 오랫동안 피어 크리스마스 선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아마릴리스는 잘 관리하면 수십 년 이상 계속 꽃을 피워 보살핌에 보답합니다. 이 때문에 아마릴리스 마니아가 많습니다. 다만 아마릴리스는 우아한 꽃이지만 독성물질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아마릴리스 구근을 화분에 심는 법, 꽃이 잘 피도록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마릴리스 구근 화분에 심기

아마릴리스는 화분을 구입하거나 구근을 구입하여 심습니다. 구근을 구입할 때 꽃 색깔을 미리 파악하고 구입합니다. 구근이 클수록 꽃도 크고 더 많이 핍니다. 

 

아마릴리스를 심기 위해서는 구근과 함께 물 빠짐이 잘되는 질 좋은 흙, 약간 무거운 화분이 필요합니다. 아마릴리스 꽃 봉오리가 무겁기 때문에 화분이 무거워야 넘어지지 않습니다. 무게 중심을 위해 화분 아래 자갈을 넣어도 됩니다. 화분 크기는 구근 직경보다 2~3㎝ 큰 것으로 고르면 됩니다. 깊이는 구근 뿌리를 감안하여 깊은 것으로 고릅니다. 화분에는 물 빠짐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아마릴리스 구근에서 꽃대가 나오는 모습

 

 

화분에 심을 때는 위쪽 1/3 이상이 노출되도록 심습니다. 구근을 많이 노출시키면 꽃이 빨리 핍니다. 구근을 심은 후 물을 주고 화분을 밝은 곳에 둡니다. 구근에서 순이 나올 때까지 물을 더 이상 주지 않아도 됩니다. 

 

구근에서 꽃대가 나오면 화분을 햇빛이 비추는 곳으로 옮깁니다. 그리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줍니다. 아마릴리스 꽃이 피면 화분을 다시 직사광선이 비추지 않고 시원한 곳으로 옮깁니다. 이렇게 하면 꽃이 더 오래 피어있습니다.

 

아마릴리스 관리

아마릴리스가 꽃을 피우고 충분히 즐기고 나면 꽃대를 아래에서 잘라냅니다. 그리고 잎이 더 많이 자라도록 관리합니다. 햇빛이 비추는 곳으로 화분을 옮기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줍니다. 아마릴리스 잎이 계속 자라도록 비료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아마릴리스가 다음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구근에 에너지를 축적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아마릴리스를 원하는 시기에 꽃을 피울 때는 계획을 세워 휴면기를 가지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크리스마스에 아마릴리스 꽃을 피우려면 아래 순서대로 합니다.

1. 꽃이 시들면 꽃대를 제거하고 구근에 충분히 에너지를 저장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날씨가 따뜻해지는 5월부터 화분을 햇빛이 잘 드는 야외에 둡니다.

2. 아마릴리스가 휴면기에 들도록 8월에 아마릴리스 화분은 집안으로 들입니다.

3. 휴면기에 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화분을 온도 10~13℃ 정도의 어두운 곳에 두고 2~3개월간 물을 전혀 주지 않습니다.

4. 10월 말이나 11월 초가 되면 아마릴리스 잎이 모두 마르고 구근만 남게 됩니다. 이 구근을 다시 꺼내어 마른 잎을 제거하고 새 흙을 사용하여 다시 심습니다. 그리고 물을 줍니다. 

5. 아마릴리스 구근을 심으면 6~8주 후 꽃을 피웁니다. 날씨가 추울수록 꽃 피우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주면 꽃을 빨리 피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