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시각

워터픽 구강세정기 사용 후기 장점과 단점

peaceful_mind 2022. 2. 24. 17:55

워터픽 구강세정기를 구입한 이유는 최근 들어 치아 오른쪽 부분으로 아몬드를 씹었을 때 약간 불편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일 년에 한두 번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았는데 코로나로 인해 지난해, 2021년에는 치과를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이전에도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기 전 검사를 받을 때마다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는 것 같으니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충고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치아 아래쪽은 틈이 있고 위쪽은 치아끼리 꽉 붙어있어 치실을 통과시키기 힘들었습니다. 억지로 치실을 틈새로 넣으려다 치실로 잇몸에 심하게 충격을 준 후 치실 사용을 꺼리게 되었습니다.

 

이쑤시개 모양의 치간칫솔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쪽 틈으로 넣어 사용할 수도 있으나 치아 사이가 좁은 곳이나 안쪽을 청소하다 피가 자주 나서 치간 칫솔은 틈이 넓은 곳에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워터픽 구강세정기 구매 후 5일 정도 사용한 후 적응이 되었습니다. 사용 후 깔끔한 느낌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양치나 치간칫솔로 제거하기 힘든 부분도 청소가 되어 개운한 느낌이 듭니다. 적응기간을 왜 그렇게 길게 잡느냐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사용방법을 익히기 쉽지 않았습니다. 어쨌든 지금은 양치 후 사용이 습관화되었습니다.

 

 

구강세정기 선택

처음 구강 세정기를 사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중요하게 생각한 조건은 사용 효과가 검증된 제품이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회사에서 다양한 종류의 구강 세정기를 생산하고 있지만 워터픽은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 제품을 만들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제품을 개선해왔을 것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구강세정기는 엄청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별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나 좋아하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워터픽 구매품

여러 제품 중 선택한 것은 충전이 가능한 휴대용 제품이었습니다. 바로 위 사진이 구매 제품입니다. 제품을 선택하기 전 인터넷에서 다양한 제품을 검색한 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마다 좋아하는 브랜드도 다르고 디자인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품 구성

제품을 사면 물통이 달린 본체 그리고 본체에 꽂을 수 있는 팁(노즐) 5개, 충전기가 함께 옵니다. 팁 5개 중 2개는 일반용 노즐이고 나머지는 치아교정기를 끼고 있는 사람용 팁 1개, 플라그 제거용 팁 1개, 혀 청소용 팁 1개입니다. 분사압력은 2단계로 조절이 가능하고 플라그를 99% 제거하고 잇몸 건강에도 좋다고 적힌 설명서에 적혀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제조사나 모델마다 다릅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워터픽 구강 세정기 사용 방법

구매한 제품을 사용하려면 먼저 충전을 해야 합니다. 맨 처음 사용하기 전 최대로 충전하는 시간은 꽤 오래 걸립니다. 

충전이 되면 원하는 팁(노즐)을 본체에 끼웁니다. 그리고 물통에 물을 채웁니다. 물통을 분리하지 않고 물을 채울 수 있도록 뚜껑이 있습니다. 

 

물통에 물을 담는 모습. 구매한 제품과 디자인이 약간 다릅니다.

찬물에 민감한 사람은 약간 미지근한 물을 넣으면 됩니다. 어떤 사람은 구강세정제를 약간 섞기도 합니다.

치아 중 먼저 청소하기 원하는 곳에 팁을 넣은 후 스위치를 누르면 물이 뿜어져 나옵니다. 워터픽 본사에서 만든 사용방법을 보면 세면대에서 고개를 숙이고 입을 약간 벌린 상태에서 아래 사진처럼 워터픽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워터픽 권장 사용방법

그런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이게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처음 사용하면 워터픽을 입안에서 움직여야 하는데 잘못하다 물이 여기저기 튈 수 있습니다. 적응에 시간이 걸립니다.

 

글쓴이는 사용할 때 입술을 최대한 닫고 입 안에 물이 고이면 중간에 스위치를 끈 후 입안에 있는 물을 버리고 다시 워터픽을 작동시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그리고 처음 사용할 때 압력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줄기가 고압으로 나오는데 처음에 목 안으로 분사되어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물 압력이 세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제품이 방수가 되기 때문에 샤워를 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샤워실에서 사용하면 일단 물이 튈 염려는 없을 것 같습니다.

 

 

워터픽 구강세정기 장점

먼저 사용이 편리합니다. 손으로 제품을 잡는 느낌이 좋고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또 팁이 360도 회전할 수 있어 청소하는 곳을 겨냥하기 좋습니다. 워터픽 구강세정기는 맥동 수압을 적용하는데 물줄기가 강약 강약으로 끊어서 나옵니다. 

 

구매한 제품의 크기가 작아 휴대할 수 있고 충전 후 비교적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칫솔과 치간 칫솔로 해결하지 못했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어 아주 개운합니다.

 

휴대용 워터픽 구강세정기 단점

단점으로는 물통이 작아 사용 시간이 짧다는 점입니다. 특별히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바로 수돗물을 담을 수 있으니 별 문제가 없지만 어쨌든 중간에 물이 없어지면 멈추어야 합니다. 꼼꼼하게 사용하는 사람은 두세 번 물을 보충해야 합니다.

 

휴대용 워터픽은 사용할 때 물통 안에 호스가 길게 내려와 물을 빨아들이는 구조입니다. 윗니나 아랫니 바깥쪽을 청소할 때는 이상이 없습니다. 문제는 아랫니 안쪽을 청소할 때인데 이 때는 어쩔 수 없이 제품을 옆으로 눕히거나 뒤집어야 합니다. 그러면 각도에 따라 물을 빨아들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용할 때 물통에 물이 가득 찬 상태에서 아랫니 안쪽부터 청소합니다. 다른 곳은 제품을 세운 상태에서 사용하니 물이 줄어들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요약

- 워터픽 휴대용 구강세정기는 사용이 편리하고 사용 후 깔끔한 느낌

- 방안이나 거실에서 충전하고 본체만 욕실로 들고 가서 사용

- 칫솔이나 치간칫솔로 제거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도 제거함

- 물통이 작아 사용 중간에 물을 보충해야 함

- 아랫니 안쪽을 청소하기 힘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