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행운목 키우기, 햇빛 흙 물주기 번식

peaceful_mind 2022. 11. 18. 10:53

행운목 Corn plant

행운목은 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늘 푸른 식물입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행운목은 뭉텅 잘린 나무줄기에서 기다란 잎이 자라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잎 모양이 옥수수와 비슷하기 때문에 흔히 Corn plant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권에서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나무로 행운목이라고 불립니다. 특히 자기가 키우는 행운목이 꽃을 피우면 부와 행운을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행운목

 

행운목은 독특한 생김새와 잎이 아름다워 오래전부터 실내 식물로 인기를 모았습니다. 유럽에서는 1800년대, 미국에서는 1900년대부터 실내에서 행운목을 키웠습니다.

 

행운목 꽃

 

행운목은 오래 키우면 키가 계속 자랍니다. 옆으로 많이 퍼지지 않아 실내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키가 너무 높아지면 줄기를 잘라 나눠 심으면 여러 그루로 번식할 수 있습니다. 행운목은 나사가 공기정화식물로 지정할 만큼 실내 공기를 맑게 해 주고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행운목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행운목 키우기

행운목은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 키웁니다. 이국적인 모습을 하고 있지만 키우기는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 햇빛

행운목은 빛에 민감하지 않고 잘 자라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두운 곳에 두면 특유의 잎 색깔을 잃어버리며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행운목 화분은 창가 밝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직사광선을 오래 쬐면 잎이 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흙

질 좋은 화분용 흙(potting mix)을 사용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행운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물 빠짐이 잘 되는 흙이면 좋습니다.

 

행운목 화분

 

 

◇ 행운목 물 주기

행운목은 흙이 젖어 있을 정도로 자주 물을 주지 않아도 좋습니다. 화분 흙 2~3㎝ 아래가 마르면 물을 줍니다. 물을 주는 주기는 실내 온도와 습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주면 좋습니다. 물은 화분 흙 전체가 촉촉해지도록 골고루 줍니다. 화분 흙이 완전히 말라버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온도와 습도

행운목은 아프리카 열대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적정 온도는 15~25℃입니다. 겨울철 최소 10℃ 이상 유지하도록 합니다. 

행운목은 습도가 40~50% 이상 높은 곳을 좋아합니다.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가습기를 틀거나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특히 겨울철 난방을 할 때는 습도가 낮아지므로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실내 습도는 행운목뿐 아니라 사람의 건강에도 좋습니다.

 

행운목 번식

 

◇ 행운목 번식

화분에서 키우면 성장 속도는 느려도 행운목은 계속 자랍니다. 기둥 줄기에서 가지도 여러 개가 나옵니다.

기둥 줄기 높이가 어느 정도 자라면 번식을 위해 꺾꽂이를 할 수 있습니다. 줄기에서 나와 자라는 가지를 잘라 심어도 뿌리를 내립니다. 행운목 번식은 봄이나 여름철에 하면 좋습니다.

 

목질화 된 기둥 줄기를 잘라 심거나 물꽃 이를 하는 경우 뿌리가 나오기까지 약 2달, 목질화가 덜 된 푸른색 가지를 심거나 물꽃 이를 할 경우 뿌리가 나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2~3주입니다. 목질화가 덜된 가지를 사용할 경우 뿌리는 마디가 있는 부분에서 나옵니다. 물꽃이 할 때 마디 2개 정도가 물에 잠기도록 담가줍니다. 뿌리가 어느 정도 나오면 새로운 화분에 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