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아글라오네마(Aglaonema) 화분에 키우기, 햇빛 온도 물주기 비료주기

peaceful_mind 2022. 3. 6. 22:02

아글라오네마(Aglaonema)는 천남성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동남아시아 열대지역이 원산지인데 현지에서는 행운을 가져다주는 나무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글라오네마는 킬러의 삶을 다룬 추억 속 프랑스 영화 "레옹(1995)"에서 주인공이 들고 다니는 화분에 담긴 식물입니다. 

 

영화 레옹에 등장했던 아글라오네마

 

아글라오네마는 모두 21가지 종류가 있어 마음에 드는 식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눈에 확 띄는 이국적인 잎이 매력적인데 빨강, 노랑, 핑크, 초록색 등 여러가지 색이 환상적으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키우기 쉬워 초보자들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공기정화기능이 뛰어난 식물인데 벤젠,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공급합니다. 그러나 아글라오네마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애완동물이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잎을 따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글라오네마 화분

 

아글라오네마 키우는 방법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글라오네마 화분에 키우기

아글라오네마는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그러나 키우기 쉽다는 것이 완전 관심을 꺼도 잘 자란다는 뜻은 아닙니다. 최소한의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아글라오네마는 열대지역에서 자라던 식물입니다.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 햇빛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곳에 둡니다. 특히 잎이 알록달록한 종일수록 빛이 필요하므로 밝은 곳에 두어야 합니다. 아침나절 잠깐 보는 햇빛은 괜찮지만 오후 햇빛은 피해야 합니다 햇빛에 직접 노출되면 잎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 반면 빛이 부족하면 식물이 앙상하고 키만 커지는 모양으로 웃자랄 수 있습니다.

◇ 온도/습도

아글라오네마는 열대식물이기 때문에 온도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겨울철에 16℃ 이하인 곳에 장시간 노출하면 식물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아글라오네마가 좋아하는 온도는 20~25℃입니다. 온도가 높을수록 잘 자랍니다. 키우는 동안 온도가 너무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합니다. 

습도도 높을수록 좋습니다. 공기가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틀거나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좋습니다.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대야에 물을 조금 부은 후 자갈을 깔고 그 위에 화분을 놓기도 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잎을 닦아주면 식물도 좋아하고 식물과 교감도 하며 정서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흙

아글라오네마는 물 빠짐이 잘 되는 약산성의 유기질이 풍부한 흙에서 잘 자랍니다. 피트모스가 들어간 화분용 흙을 사용하면 됩니다. 화분용 흙은 인터넷 쇼핑몰이나 농장에서 검색 후 주문할 수 있습니다.

 

 

◇ 물 주기

자연 상태의 아글라오네마는 비를 충분히 맞으면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봄에서 여름까지 식물이 성장하는 시기에는 물을 충분히 주도록 합니다. 가을 겨울에는 화분 흙 손가락 마디 아래가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 물을 줍니다. 물 주기를 할 때 물 빠짐이 잘 되는지 화분을 한번 들어보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물 빠짐이 잘 되지 않는데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반면 물을 충분히 주지 않으면 잎 가장자리부터 갈색으로 변합니다.

◇ 비료주기

아글라오네마가 성장하는 봄 여름에 한 달에 두 번 미네랄 액비를 희석하여 뿌려줍니다. 겨울철에는 비료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미네랄 액비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 번식

아글라오네마는 씨를 받아서 번식할 수도 있고 삽목을 통해 번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이 더딘 편이라 번식이 쉽지는 않습니다.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화분을 분갈이하면서 새끼 식물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화분에서 아글라오네마를 키우면서 잘 관찰하면 원래 있는 식물 옆에 새끼가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조심스럽게 분리하여 새 화분에 심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