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식물

필로덴드론(Philodendron) 키우기, 햇빛 온도 물주기

peaceful_mind 2022. 3. 4. 22:58

필로덴드론(Philodendron)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아메리카 열대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이지만 특유의 강한 생존력과 아름다움 때문에 실내식물로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필로덴드론은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주인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필로덴드론은 다른 실내 식물에 비해 크게 자라기 때문에 조금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필로덴드론은 덩굴형과 독립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덩굴형은 무엇인가를 타고 올라가면서 자라고 독립형은 홀로 자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독립형이 더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필로덴드론은 200여 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서로 같은 식물인지 의심될 정도로 확연하게 다른 모습으로 자랍니다. 가격도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몇천 원에 구매할 수도 있고 수백만 원을 넘어가는 종류도 있습니다. 필로덴드론은 천남성과에 속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독성물질을 품고 있어 애완동물을 키우거나 아이를 키우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필로덴드론 사진입니다.

 

 

◇ 필로덴드론 화이트 위저드

필로덴드론 화이트 위저드

잎의 일부가 흰색입니다. 희귀종이기 때문에 잘 자란 식물은 가격도 아주 비쌉니다. 식물 애호가들이 키우고 싶어 하는 종류입니다.

◇ 필로덴드론 버킨

필로덴드론 버킨

초록색 잎에 흰색 줄무늬가 유니크한 매력을 더내주는 종류입니다.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면서도 키우기 쉬워 인기가 있습니다.

◇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독특한 잎맥이 매력적인 종입니다. 잎이 아주 크게 자라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 필로덴드론 셀로움

아주 크고 독특한 잎 모양이 매력적인 종입니다. 실내에서 키우려면 넓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필로덴드론 셀로움

◇필로덴드론 마요이

손가락처럼 갈라진 잎 모양이 매력적입니다. 성장 속도가 빨라 키우는 재미가 있고 짙은 녹색 잎이 안식을 줍니다.

필로덴드론 마요이

 

필로덴드론 키우기

필로덴드론은 환경에 잘 적응하는 식물입니다. 필로덴드론이 좋아하는 생육조건을 바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햇빛

실내에서 키우는 필로덴드론은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밝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남향 유리 옆에 두는 것보다는 동향이나 서향 유리창 옆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너무 오래 받으면 잎 여러 개가 함께 노랗게 변합니다. 반면 어두운 곳에 오래 두면 줄기가 가늘어지고 잎 사이가 길어집니다.

○ 온도

필로덴드론은 일반적인 실내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필로덴드론이 잘 자라는 온도는 13~33℃입니다. 열대지역에서 자라던 식물이라 추위에는 약합니다. 10℃이하에 노출되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합니다.

○ 물 주기

실내에서 자라는 필로덴드론은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적게 주면 잎이 축 늘어집니다. 물 주는 주기는 온도와 습도 등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보통 화분 흙 2.5cm 아래가 마르면 물을 주면 됩니다. 

○ 흙

필로덴드론은 야생에서는 나무에서 자랍니다. 따라서 일반 화분 흙보다는 유기물이 많이 함유된 흙에서 잘 자랍니다. 피트모스(pear moss), 피트모스와 질석(vermiculite)을 섞은 흙, 피트모스와 펄라이트를 섞은 흙이 좋습니다. 분갈이를 위해 흙이 필요한 경우 인터넷 쇼핑몰이나 농장에서 적합한 흙을 구매하면 됩니다. 미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면 좋습니다.

○ 비료주기

필로덴드론은 성장 속도가 빠른 식물입니다. 빨리 자라는 만큼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성장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봄 여름에 1~2달에 한번 액비를 희석하여 줍니다. 잎이 작고 성장 속도가 느리면 비료가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필요한 비료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