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체리나무 키우기_열매가 많이 열리는 조건

peaceful_mind 2022. 2. 14. 20:49

체리나무는 마당이나 정원인 있는 집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심어보고 싶은 나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리나무 심기에 도전하면서 빨갛게 익은 맛있는 체리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정원에 심은 체리나무에서 기대한 만큼 체리를 수확하는 가정은 많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체리는 거의 열리지 않고 겨우 열린 체리도 떨어져 버리거나 수분을 먹고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잘 익은 체리

 

체리나무는 새로운 곳에 심은지 3~5년이 지나야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나무를 심은 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열매를 맛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열매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더 필요합니다. 체리나무는 선선한 기후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온도가 추워야 이듬해 체리가 많이 열립니다. 체리나무를 건강하게 키우고 열매가 많이 열리게 하는 방법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체리 묘목 고르기

체리나무를 키워 열매를 따 먹기를 기대한다면 묘목을 구입할 때 몇 가지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바로 따서 먹을 수 있는 체리가 열리는 나무를 사야 합니다. 체리나무는 단맛이 나는 단미종, 신맛이 나는 신미종이 있습니다. 단미종은 바로 따서 먹을 수 있고 신미종은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가공용으로 재배합니다.

 

두 번째로 생각할 부분은 수분입니다. 열매가 열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체리나무 중 자가수정이 되는 나무도 있지만 대부분 자가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자가 수정이 되는 체리나무로는 라핀, 스위트 하트 등이 있습니다. 자가 수정이 되지 않는 나무는 수정을 위해 비슷한 시기에 꽃이 피는 서로 다른 체리나무를 구매해야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또는 농장에서 체리나무를 구입할 때 미리 자가 수분이 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체리나무 흙

체리나무는 배수가 잘되고 통기성이 있는 땅에서 잘 자랍니다. 나무를 심기 전 왕겨, 퇴비나 부엽토를 충분히 섞으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체리나무에게 중요한 것은 물 빠짐이 잘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 빠짐이 잘 되지 않으면 잔뿌리가 상합니다. 장마철에 잔뿌리가 상하면 체리나무가 여름철 광합성을 위해 증산작용을 할 때 뿌리에서 많은 물을 빨아들여야 하는데 이것이 불가능해져 나무가 건강하지 못하게 됩니다. 체리나무가 잘 자라는 흙의 산도는 pH 6.5입니다.

 

체리나무 물 주기

체리나무는 건조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그러나 체리나무 묘목을 심은 경우 처음에는 충분한 물 주기를 통해 뿌리가 내리도록 해야 합니다. 체리나무뿌리는 땅 속으로 깊이 내립니다. 나무를 심은 후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무를 심은 후 일주일간 이틀에 한 번 정도 물을 충분히 줍니다. 둘째 주는 일주일에 2~3번에 한 번 이후 일 년 동안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줍니다. 

 

체리나무

 

일단 뿌리가 내리면 물과 습도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노지에 체리나무를 심을 경우 장마철에 물이 너무 많이 공급되어 체리나무 잔뿌리가 썩을 위험이 높습니다. 겨우 꽃을 피우고 열매가 열리더라도 물을 너무 먹어 갈라져 버리는 일이 일어납니다. 이 때문에 전문적으로 체리를 재배하는 곳에서는 나무 중간에 땅을 파서 자갈길을 만들어 장마가 지더라도 뿌리가 물에 잠기는 일이 없도록 하고 통기성이 있도록 하는 등 배수관리를 철저하게 합니다. 전문 체리 농가에서는 수분관리를 위해 체리나무 위에 비닐하우스나 비닐 지붕을 씌웁니다. 다 자란 체리나무라도 날씨가 더운 여름 비가 오지 않을 때는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체리나무 온도

사과나 배, 복숭아 등 다른 유실수처럼 체리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겨울철이 어느 정도 추워야 합니다. 체리나무가 열매를 많이 맺게 하기 위해서는 온도가 7℃ 이하에서 연간 700~900시간을 지내야 합니다. 

 

반대로 체리나무 꽃이 피는 4월에 너무 추우면 냉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힘들게 피운 꽃이 냉해를 입으면 그해 체리 열매를 먹기 힘들 수 있습니다.

 

햇빛

체리나무는 햇빛이 비추는 곳이나 반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하루 6시간 이상 빛을 받은 곳이 좋습니다.

 

체리나무 거름주기

적절하게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도 열매가 많이 열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비료를 가장 확실하게 주는 방법은 먼저 흙의 영양상태를 조사하여 상태에 맞는 비료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체리나무는 질소, 인산, 칼륨이 있을 때 잘 자랍니다. 그러나 체리 열매를 위해서는 비료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질소는 잎과 가지를 잘 자라게 합니다. 인산은 뿌리와 꽃을 피우도록 합니다. 인산과 칼륨은 체리나무가  병충해에 잘 견디게 해 줍니다. 체리나무를 새로 심은 후 열매가 열리기까지 3~5년이 걸립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나무가 전체적으로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열매가 열리는 시기가 되면 질소 성분이 적은 비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질소 성분이 많은 비료를 주면 가지와 잎만 무성하고 열매는 잘 열리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른 봄에 질소 성분이 적은 비료를 한번 주고 열매를 수확하고 난 후 10월 경에 인산, 칼륨, 칼슘이 든 비료를 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