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포포나무(paw paw) 심기, 열매 따먹는 방법

peaceful_mind 2021. 12. 3. 23:04

포포나무(Asimina triloba)는 북미 동부지방이 원산지인 낙엽수입니다. 포포나무는 적절한 환경에서 키울 경우 4.5~10미터 높이까지 자랍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나무입니다. 포포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고 천연 항암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전해져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포포나무 열매

 

포포나무 열매는 망고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모양새가 예쁘지 않습니다. '표지만 보고 책을 판단하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포포나무 열매도 생김새만 보고 멀리하면 후회합니다. 잘 익은 포포나무 열매는 바나나와 망고 그리고 파인애플을 합쳐놓은 듯한 독특한 맛이 납니다. 

 

일부 사람들은 포포나무 열매를 파파야 열매와 혼돈하는데 이 둘은 전혀 다른 종류입니다. 파파야는 열대 과일이고 포포나무는 온대지방에서 재배가 가능한 나무입니다. 아래 사진은 포포나무 열매와 파파야 열매를 보여줍니다.

 

포포나무 열매
파파야 열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정원에 포포나무를 심고 이왕이면 열매가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포포나무를 심고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포나무 준비

포포나무에서 열매를 보기 위해서는 두 그루 이상 심어야 합니다. 포포나무 꽃은 처음에 초록색으로 피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꽃은 처음에는 암꽃이다가 시간이 더 지나면 수꽃으로 변합니다.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수분이 이뤄져야 하는데 한 나무에서 수분이 잘 이뤄지지 않고 이뤄지더라도 품질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소 2그루 이상 심어야 포포나무 열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열매를 기대하지 않고 관상용으로 키운다면 한그루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포포나무 심기

포포나무는 햇빛이 잘 들고 바람이 심하지 않은 곳에 심어야 합니다. 바람이 심하면 나무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포포나무는 영양분이 풍부하며 물 빠짐이 잘되고 중성 또는 약산성 땅에서 잘 자랍니다. 완전히 자라면 나무 폭이 6미터에 이르므로 이것을 감안하여 심어야 합니다.

 

포포나무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심습니다.

 

 

1. 포포나무를 2그루 이상 심을 경우 4~7미터 정도 거리를 둡니다. 그러나 너무 거리를 두면 자연 수분이 어려워집니다.

2. 나무를 심을 곳에 있는 흙을 넓게 파서 잘 부셔줍니다. 퇴비 등을 섞어 물 빠짐이 잘 되게 하고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3. 화분에서 나무를 꺼냅니다. 뿌리가 뭉치거나 말려 있으면 잘 풀어줍니다.

4. 나무를 흙을 파낸 곳에 넣고 흙을 뒤덮습니다. 나무를 심은 곳과 다른 곳의 흙 높이를 같게 합니다. 흙은 꾹꾹 눌러줘야 에어포켓이 생기지 않습니다.

5. 나무를 심은 후 둘레에 도넛 같은 둑을 만들면 물을 줄 때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6. 나무껍질 등 멀치를 나무 주변에 뿌려 덮습니다. 멀치는 잡초가 자리지 못하게 하고 땅에서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포포나무 수분

포포나무 꽃은 4월 경에 잎보다 약간 먼저 핍니다. 녹색 봉우리가 나온 후 꽃잎이 서서히 벌어고 꽃 색깔도 보라색으로 변해갑니다. 놀라운 것은 시간이 가면서 처음 암꽃이 되었다가 후에 다시 수꽃으로 변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나무 하나를 심을 경우 수분이 어렵습니다. 열매를 원할 경우 나무를 2그루 이상 심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포포나무 꽃

 

포포나무 꽃에서는 좋은 향기가 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보면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데 이것은 수분이 파리나 딱정벌레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파리가 많이 날아와야 수분이 됩니다. 파리를 모으기 위해서 꽃이 피는 시기에 퇴비를 나무 밑에 뿌리기도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사람이 직접 하는 인공수분입니다. 붓을 이용하여 수꽃에서 꽃가루를 묻힌 후 다른 나무의 암꽃에 붓을 비벼주면 수분이 됩니다. 

 

 

포포나무 열매는 10월 경에 성숙합니다. 열매는 완전히 성숙하고 난 후에 먹어야 합니다. 포포 열매의 씨와 껍질에는 독성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먹을 수 없습니다.

포포나무 관리 

포포나무는 물 빠짐은 잘 되고 흙이 수분을 머금은 촉촉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나무를 심은 후 뿌리가 내릴 때까지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합니다. 

 

포포나무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나무 높이를 2~3미터 높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는 늦겨울부터 이른 봄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를 할 때 죽은 나뭇가지, 겹치는 가지, 병이 든 가지를 잘라냅니다. 포포나무는 새로 난 가지에서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잘하면 새로운 가지가 생겨 많은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포나무는 일 년에 한 번 봄에 퇴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비옥한 토양, 물 빠짐은 포포나무가 열매를 많이 생산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