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레몬나무 화분에 키우기_햇빛 흙 물주기 비료주기

peaceful_mind 2023. 3. 23. 13:02

레몬나무

레몬나무는 감귤류(Citrus)에 속하는 나무 중 가장 키우기 쉽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잘 자라는 나무지만 화분에 심으면 우리나라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곳에 두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도 있습니다. 

 

레몬나무

 

레몬 나무는 꽃이 피면 향기가 주변에 가득해 기분을 좋게 합니다. 여기에 열매까지 달리면 뭔가 마음이 뿌듯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잘 익은 레몬을 따서 반으로 자른 후 생선 구이에 즙을 짜서 먹으면 비린내를 없애고 상큼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레몬나무는 꽃이 계속 피고 열매도 상당히 오랜 시간 달리는 편입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는 손으로 수정을 해줘야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레몬나무를 화분에 심어 키우는 방법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레몬나무 화분 고르기

레몬나무는 꽃을 피우고 열매가 맺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화분 너비와 깊이는 50㎝ 정도로 넉넉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흙으로 만든 테라코타 화분이 가장 좋습니다. 화분을 옮길 때 무거울 수 있으므로 가벼운 PE 화분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화분 아래 여러 곳의 물 빠짐 구멍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레몬나무 구입하기

레몬나무를 가꾸며 초록색 잎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레몬 열매가 달리면 재미도 있고 보기도 좋으며 보상받는 기분도 느니다. 때문에 레몬나무를 구입할 때 3년 이상 된 뿌리가 발달된 나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씨를 받아서 심거나 아주 어린 묘목을 심을 수도 있지만 열매가 달리기까지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레몬나무용 흙

레몬나무는 물 빠짐도 잘 되고 보습력도 적당히 있는 흙을 사용합니다. 물 빠짐이 잘 되지 않으면 뿌리가 썩기 쉽습니다. 레몬나무를 구입할 때 질 좋은 배양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랫동안 나무를 키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 빠짐을 확실히 하기 위해 펄라이트나 굵은 모래(마사토)를 섞어줘도 좋습니다.

 

레몬나무 옮겨심기

레몬나무를 구입한 후 큰 화분과 흙을 준비하여 옮겨 심어야 합니다. 구입한 레몬나무가 심겨 있는 흙은 오랫동안 키우기 적당한 흙이 아닙니다. 농장에서 레몬나무를 구입했다면 바로 옮겨 심지 말고 반그늘에서 2~3일 정도 두면서 적응하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레몬나무를 옮겨 실을 때는 흙이 물구멍으로 유실되는 것을 막기 위한 거름망, 화분 밑에 깔 자갈이나 녹소토, 그리고 배양토 및 완료성 알갱이 비료가 필요합니다. 배양토와 알갱이 비료는 미리 섞어줍니다.

 

먼저 레몬나무를 옮겨 심을 화분 아래 물구멍을 거름망으로 막습니다. 그리고 자갈이나 녹소토를 깐 뒤 준비한 배양토를 넣습니다. 구입한 화분높이를 감안하여 배양토를 적당히 넣고 레몬나무를 새 화분에 올려놓습니다. 주변을 배양토로 채운 후 물을 충분히 주면서 물 빠짐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레몬나무 햇빛

레몬나무 화분은 햇빛이 가장 잘 드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햇빛을 잘 받아야 열매를 많이 만들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키울 경우 햇빛이 잘 드는 쪽 베란다에 두면 좋습니다.

레몬나무 물 주기

봄에서 가을에 이르는  성장기동안 흙이 마르는 대로 물을 줍니다. 물을 줄 때마다 물 빠짐 상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날이 추워지면 물 주는 주기를 늘려야 합니다. 정확한 물 주는 주기는 온도와 습도 등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레몬나무 비료 주기

레몬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레몬나무를 옮겨 심을 때 멀티코트와 같은 완효성 알갱이 비료를 섞어주고 사용설명서에 따라 추가 공급합니다. 이 외에도 꽃이 피는 시기에는 질 좋은 퇴비, 

가을에 비료를 주면 새싹이 나면서 겨울 추위에 동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레몬나무 가지치기

레몬나무는 봄이 되면 조금 복잡하게 가지가 새로 나옵니다. 너무 많은 가지는 통풍을 방해하여 병충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꽃이 피기 전 수형을 고려하여 조금 시원할 정도로 가지치기를 해줍니다.

레몬나무 겨울나기

레몬나무는 15~25℃ 온난한 기온에서 잘 자랍니다. 날씨가 따뜻하면 집 밖에 두어도 되는데 밤 온도가 5℃ 이하로 떨어지면 집 안으로 들입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너무 따뜻한 곳에 두면 꽃이 잘 피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온도가 떨어지는 곳에서 휴면기를 거쳐야 꽃을 잘 피웁니다.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겨울철에도 아파트 베란다에 두어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