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나무수국 키우기_햇빛 흙 물주기 비료주기 가지치기

peaceful_mind 2022. 12. 31. 14:35

나무수국 Hydrangea paniculata

나무수국은 크고 탐스러운 꽃이 아름다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나무 크기도 적당하고 키우기도 쉬워 정원수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수국이지만 크게 자라기 때문에 나무수국 또는 목수국이라고 부릅니다. 

 

하얀 꽃이 크게 피기 때문에 불두화와 혼돈하기도 하지만 두 식물은 완전히 다른 종류입니다. 불두화는 부처님 머리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음력 초파일(양력 5~6월) 경에 꽃이 핍니다. 나무수국은 여름(7~8월)에 꽃이 핍니다. 불두화는 잎이 세 개로 갈라지는데 나무수국 잎은 긴 타원형입니다.

 

나무수국

 

나무수국과 비슷한 종인 수국은 흙이 산성(파란색)이냐 염기성(붉은색)이냐에 따라 꽃 색깔이 달라지지만 나무수국은 흙에 상관없이 하얀색 꽃을 피웁니다. 핑크빛 꽃을 피우는 나무수국도 개발되어 수입, 판매되고 있습니다. 나무수국 키우는 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나무수국 키우기

나무수국은 추위에 강해 노지 월동합니다. 공해나 소금기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아 해안가나 도심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강한 바람에 가지가 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햇빛

나무수국은 햇빛이 잘 드는 곳이나 반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하루 최소 4시간 이상 햇빛을 받으면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 흙

나무수국은 흙을 별로 가리지 않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물 빠짐이 잘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양분이 풍부하고 중성 또는 약산성 흙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 나무수국 물 주기

나무수국을 심은 후 뿌리를 내리기까지 정기적으로 물을 줍니다. 뿌리가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후 흙이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면 됩니다. 물 빠짐이 잘 되지 않거나 물을 너무 자주 줄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가뭄이 길어져 뿌리가 내린 흙까지 마르지 않도록 합니다.

◇ 비료주기

이른 봄에 나무용 퇴비를 주면 성장에 도움이 되고 많은 꽃을 피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나무수국 가지치기

나무수국은 새로 난 가지에서 꽃을 피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지치기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가지치기는 늦겨울이나 이른 봄에 하면 됩니다. 나무수국 아랫가지를 제거하면서 관리하면 멋진 외목대를 키울 수 있습니다. 

 

핑크색 꽃이 핀 나무수국 외목

위와 같은 수형을 갖추도록 하려면 2~3년 이상 아래쪽에서 나는 가지, 잘못된 방향으로 나는 가지를 잘라내야 합니다.

◇ 나무수국 번식

나무수국은 꺾꽂이를 통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번식은 봄에서 초여름까지 꽃이 피기 전 진행합니다.

1. 건강한 가지를 15㎝ 길이로 자릅니다. 소독한 도구를 사용하여 잘라야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2. 맨 위쪽 잎 2개만 남기고 나머지 잎은 제거합니다. 

3. 발근제를 바른 후 모래흙이나 질석에 심습니다. 나무젓가락으로 구멍을 낸 후 심어야 발근제가 떨어져 나가지 않습니다.

4. 꺾꽂이한 흙에 물을 줍니다. 항상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그리고 투명 비닐 등으로 꺾꽂이 용기를 덮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습도가 유지되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비닐이 꺾꽂이한 나무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5. 꺾꽂이 용기는 직사광선을 피하되 밝은 곳에 둡니다. 약 한 달이 지나면 뿌리가 나면서 새로운 잎과 가지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