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용 식물

액운을 쫓아내는 호랑가시나무 심고 가꾸기

peaceful_mind 2021. 11. 14. 21:02

호랑가시나무(Ilex cornuta)는 감탕나무과에 속하는 잎이 넓은 상록수입니다. 다 자라면 키가 2~3미터 정도 되는 관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부지역 바닷가 및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전북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에 있는 호랑가시나무 군락은 천연기념물 122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사계절 윤기 나는 푸른 잎을 뽐내는 호랑가시나무는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12월이 되면 눈부시게 붉은 열매를 송이송이 뽐냅니다. 눈이 내린 다음날 미처 녹지 않은 하얀 눈을 뚫고 나오는 새빨간 열매들은 흰색의 눈과 대비되어 매혹적인 풍경을 만듭니다. 아래 사진은 빨간 열매를 드러낸 호랑가시나무입니다.

 

호랑가시나무 잎과 열매
눈내린 후 호랑가시나무 열매

 

호랑가시나무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 종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것이 당연히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고 있는 호랑가시나무입니다. 잎이 다른 것보다 더 크고 모양이 아름답습니다. 특히 잎에 달린 가시 모양이 호랑이 발톱처럼 생겼다고, 또는 호랑이가 등이 가려울 때 잎에 문지른다고 해서 호랑가시나무라고 한다는 이야기들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는 영어로는 Holly라고 간단히 불리는데 성스러움을 뜻하는 Holy와 철자나 발음이 비슷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서구를 방문한 분들이나 관련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호랑가시나무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문에 걸어두는 화관(wreath)의 주요 재료였습니다.

 

호랑가시나무의 날카로운 가시는 예수가 썼던 면류관이며 열매는 예수가 흘렸던 피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전해오는 얘기로는 원래 호랑가시나무 열매는 흰색이었는데 예수가 흘린 피에 젖어 영원히 붉게 변했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화관

우리나라에서는 호랑가시나무에 정어리 머리를 꿰어 처마나 문지방에 걸어놓고 잡귀나 액운을 쫓아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호랑가시나무 꽃말은 가정의 행복, 평화라고 합니다. 

 

 

호랑가시나무 심기

호랑가시나무는 잎이 뾰족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호랑가시나무는 햇빛이 잘 들고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땅이 약산성이 좋고 습기를 머금되 배수가 잘 되어야 합니다.

 

호랑가시나무는 봄이나 가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호랑가시나무는 암수가 따로 있는 나무가 있고 암수 한 몸인 나무가 있습니다. 겨울에 붉은 열매를 원한다면 나무에 대해 먼저 파악한 후 암나무와 수나무를 함께 심거나 암수 한 몸인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열매는 암나무에서 열립니다. 

 

호랑가시나무 미니어처

 

화분에 담기 호랑가시나무를 심을 경우 심을 곳을 고른 후 화분 2배 크기로 땅을 판 후 나무를 넣고 파낸 흙에 퇴비를 약간 섞은 후 꾹꾹 눌러 구멍을 메웁니다. 나무가 있는 곳 주변을 빙 둘러 약간 높게 하면 물을 주었을 때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나무를 심은 후 물을 충분히 주어 뿌리가 잘 내리게 합니다. 나무를 심은 후 첫 일주일은 매일 물을 주고 그다음 주부터는 한 달간 일주일에 2번 정도 물을 줍니다. 뿌리가 잘 내리면 물을 너무 자주 주지 않도록 합니다. 물을 줄 때 한 번에 충분히 많이 주는 것이 자주 주는 것보다 낫습니다. 물을 주는 횟수는 날씨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호랑가시나무 관리

호랑가시나무 관리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퇴비는 1년에 한 번 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뿌리가 내린 호랑가시나무는 날씨에 따라 물 주기를 조절합니다. 한여름 건조할 경우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물을 줍니다. 한번 줄 때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나무가 자랄 때 나무 주변에 나무껍질 등 멀치를 뿌려 주변 수분 증발을 막고 겨울철 보온도 할 수 있습니다.

 

호랑가시나무 가지치기는 나무가 활동하지 않는 겨울철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죽은 가지나 벌레가 먹은 가지, 병든 가지는 바로 전정작업을 통해 제거해야 합니다. 가지는 깔끔하게 잘라야 나무가 회복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전정을 할 때는 잎눈(leaf bud) 바로 위에서 자릅니다. 

 

요약

호랑가시나무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자생하는 상록활엽수입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잘 익은 빨간 열매와 잎이 아름답습니다. 서양에서는 크리스마스 화관의 주요 재료로 사용됩니다. 호랑가시나무는 암수가 따로 있기 때문에 빨간 열매를 보기 위해서는 나무를 암수 모두 심어야 합니다. 빨간 열매는 암나무에서 열립니다.